본문 바로가기
등산과 캠핑

등산화 기능, 구성 요소, 종류, 분류, 선택 요령

by 목백합
반응형

등산화

등산화는 등산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장비다발에 맞지 않는 등산화를 신고서 하루 종일 길을 걷는 것은 고통일 뿐으로 발이 편하지 않으면 등산의 즐거움을 누리기 어렵다

올해 추천 등산화입니다 : 가격 확인 ↓

 

블랙야크 발토로 등산화

COUPANG

www.coupang.com

 

1. 등산화 기능

1) 외부 충격에 발 보호

2) 미끄러짐 방지

3) 발목 보호

4) 발바닥 피로감 감소

2. 등산화 구성 10요소 

아웃솔, 미드솔, 인솔, 토캡, 힐카운터, 어퍼, 라이너, 신발끈, 후크, 발목

 

1) 아웃솔(Outsole) 

밑창이다등산화의 가장 큰 기능인 미끄럼 방지 역할을 한다. 특수재질이라 미끄러운 바위, 흙에서 기능을 발휘한다. 보온의 역할도 한다. 두꺼운 밑창은 안정성이 있어 장시간 산행에 유리하다얇은 밑창도 기능은 비슷하지만 가벼움이 특징이다. 당일치기나 낮은 산 등 가벼운 산행에 적합하다.

 

반응형

 

2) 미드솔(Midsole)

중창이다. 아웃솔 바로 위에 붙어 있는 부분이다푹신한 재질로서 충격 흡수 기능을 한다발의 피로감을 줄이는 역할을 맡고 있다. 그렇지만 지나치게 부드러우면 발의 피로감이 빨리 온다장거리 산행 시 피로감을 쉽게 느끼게 된다. 또한 미드솔이 딱딱하면 급경사, 흙길 등에서 발바닥에 통증을 쉽게 느낀다.

 

3) 인솔(Insole)

깔창이다충격 흡수, 땀 배출, 발바닥 밀림 방지 역할을 한다주기적으로 교체가 필요하다일상생활에서도 오랫동안 서있을 때 발바닥이 아픈 사람은 깔창의 부드러움을 더욱 세심히 체크할 필요가 있다신발은 신발 깔창이 분리되니 발바닥이 약한 사람은 다른 깔창을 준비해서 신어야 한다. 또 무릎이나 발목 등이 안 좋거나 족형이 독특한 사람은 의사의 진단을 받아서 특수 제작한 깔창을 쓰면 된다.

 

4) 토캡(Toe cap) 

등산화 앞 부분발가락 보호 역할을 한다일반 운동화보다 단단하다.

 

5) 힐카운터(Heel counter) 

등반화 뒷부분뒤꿈치 보호 역할을 한다. 또 발의 뒤틀림을 잡아준다. 일반 운동화보다 단단하다.

 

6) 어퍼(Upper) 

갑피등산화의 윗부분이다소재는 천, 매쉬, 가죽 등 다양하다방수성과 투습성이 높은 제품이 좋다우중 산행이나 습지를 걸을 때 방수성이 높아야 쾌적하다.크게 나누어 가죽제품과 섬유제품이 있다. 방수성은 섬유제품보다 가죽제품이 높지만무겁고 발에 익숙해지기까지 시간이 걸린다. 눈이 없는 계절이라면 방수성과 투습성이 우수한 고어텍스 제품이 좋다.

 

7) 라이너(Liner) 

내피(안감). 방수와 투습 기능을 한다.

 

8) 레이스 

신발끈. 끈을 묶는 전통적 방식과 다이얼로 돌려 조절하는 보아 시스템이 있다.

 

9) 후크(Hook) 

신발끈 제일 윗부분 고리. 발을 잘 잡아주며 더 빠르고 단단하게 묶어주는 효과가 있다.

 

10) 발목 

발목 부상 방지 역할을 한다. 발목의 관절 피로감을 감소 시켜준다. 발목의 높이로 등산화의 종류 구분한다.

 

3. 등산화 분류 기준

올해 등산화 구입한다면 이 제품으로↓↓↓

 

블랙야크 발토로 등산화

COUPANG

www.coupang.com

 

*외형상 분류 : 복숭아뼈를 기준으로 로우컷, 미드컷, 하이컷 

 

1) 로우컷 

발목 높이가 복숭아뼈 아래다일반 운동화와 비슷한 디자인이다. 가벼운 산행, 단거리 산행에 적합하다. 대중적이다. 리지화도 대부분 로우컷이다. 이렇듯 발목이 낮은 신발은 당장 편한 감은 있지만노면이 고르지 못한 산에는 적합하지 않다. 발이 나뭇가지나 돌 등에 걸려 발목을 다치거나 넘어지기 쉽고 또 발이 금방 피로해진다. 반면에 목이 높은 신발은 발의 피로를 감소시켜 주고 걸을 때 발목이 쉽게 삐지 않게끔 역할을 한다. 발목이 약한 사람은 미드컷 이상이 좋다. 

 

2) 미드컷 

발목 높이가 복숭아뼈 덮고, 발목을 살짝 감싸는 정도다중장거리 산행에 적합하다무게감은 중간이다등산용 신발은 복사뼈나 아킬레스건을 보호할 수 있는 발목 높이가 되어야 안심할 수 있다. 야외에서 실수로 뱀을 자극하거나 웅덩이 등에 빠졌을 때 목이 낮은 신발에 비해 훨씬 안전하다.

 

3) 하이컷 

복숭아뼈를 덮는다. 발목을 충분히 감싸는 정도다발목 보호에 효과가 탁월하다거친 산길, 장거리 산행에 적합하다무게감이 있다. 

 

등산화-썸네일
중등산화

 

한국형 지형에 알맞은 등산화 : 가격 확인↓↓↓

 

블랙야크 발토로 등산화

COUPANG

www.coupang.com

 

*무게에 의한 분류 경등산화, 중등산화  

 

1) 경등산화 

로우컷, 미드컷이 여기에 속한다. 가벼운 단거리 산행, 당일치기에 좋다. 미드컷은 중거리 산행에도 괜찮다.

 

2) 중등산화 

하이컷. 단단한 미드솔이 특징이다. , 장거리 산행, 무거운 짐을 지고 1박 이상의 먼길을 걸어야 할 때 적당하다. 1박 이상 걷는 산행이라면 중등산화를 준비하는 게 좋다. (▶인기 등산화 제품을 보시려면 여기를 보세요)

 

4. 아웃솔(밑창)의 종류

신발 바닥창은 탄력이 있고, 물에 젖었을 때도 고유의 마찰력이 유지되어야 한다일반 운동화는 전문 등산화가 아니면 바닥창이 달라 물기나 바위나 낙엽, 등에서 기능을 발휘하지 못한다산에서 바닥이 미끄러운 신발은 생명을 위협할 정도로 위험하므로 등산에는 적합하지 많다. 또 바닥창이 너무 얇으면 발바닥 피로를 가중시키고체중이 주는 충격을 완화시킬 수 없어 관절과 발목에 무리가 온다

 

1) 비브람(Vibram) 

세계적으로 등산화에 가장 많이 쓰인다. 딱딱하고 단단한 특수한 고무 재질이다내마모성이 좋다. 경사진 산과 바위에서의 접지력이 좋다산길이 불규칙한 중장거리 산행에 적합하다. 계절에 따라 여러 종류가 있다. 

 

2) 엑스그립(XGRIP) 

접지력과 내 마모도가 균형 잡혔다일반 산행에 적합하다. 경등산화에 사용한다.

 

3) 하이퍼그립(Hyper-Grip) 

트렉스타의 하이퍼그립은 등산화에 많이 쓰는 제품이다프랑스의 밀레(Millet)나 독일의 한바그(Hanwag) 등산화도 하이퍼그립을 쓰고 있다.

 

4) 릿지 에지(Ridgedge)

접지력이 뛰어나다내마모성은 떨어지는 편이다릿지화에 쓰이며, 바위 지대나 릿지 등반에 적합하다장거리 산행엔 부적합하다.

 

5) 스텔스(Stealth) 

접지력이 가장 뛰어나다암벽등반에 적합하다바위 지대, 젖은 표면 등에서 최고의 접착력 및 마찰력을 발휘한다암벽등반에 적합하다

 

5.  등산화 선택 요령

1) 저녁에 구매한다낮에 활동을 하면 발의 크기가 달라진다산에서는 항상 발을 움직여 발이 약간 붓기 때문에 저녁에 구매해야 비슷한 조건을 맞출 수 있다오전보다 오후에 약 5mm쯤 커지는 경향이 있으므로 오전보다는 오후에 구입하는 게 좋다.

2) 등산용 양말을 신고 확인한다등산화의 크기는 등산용 양말을 신고 신어봐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

3) 뒤꿈치 쪽에 손가락 하나의 여유가 있어야 한다신발 끈을 묶지 않고, 발가락 끝을 신발의 앞 끝까지 밀어 넣고 뒤꿈치 쪽에 손가락 하나가 들어가는 게 이상적이다.  

4) 등산화는 양쪽 모두 신어보고 직접 걸어봐야 한다.

5) 발 길이에 비해 볼도 적당히 넓어야 한다. 볼이 좁으면 발이 아프고, 볼이 너무 넓으면 발을 잡아주지 못해 피로가 쉽게 오고 위험하다. 

6) 보행 시 뒤꿈치가 너무 들리지 않아야 한다.

7) 발가락에 충분한 여유가 있어야 한다. 볼 넓이에 영향을 받는다. 

8) 앞꿈치나 뒤꿈치로 차도 발이 아프지 않아야 한다.

등산화 결정했으면 가격 확인하세요↓↓↓

 

블랙야크 발토로 등산화

COUPANG

www.coupang.com

 

 

 

 

야외생활의 적, 진드기 _ 증상, 응급처치, 예방법

이번 포스팅은 진드기입니다. 야외에서 진드기에 물려도 보통 건강한 사람은 큰 영향이 없지만, 면역력이 떨어진 노약자는 바이러스에 감염될 확률이 높아집니다. 예방법, 응급처치 등에 대해

outdoorworld.tistory.com

 

 

산린이, 등린이, 전문 산악인도 꼭 지켜야 할 등산의 기본 수칙

산행 중에 다치거나 목숨을 위협받지 않고 안전하게 하산까지 마치려면 등산의 기본 수칙을 잘 알고 잘 지켜야 합니다. 또한 폭우, 벼락, 폭설, 낙석, 안개 등 자연적 요인에 대한 대처 방법을 인

outdoorworld.tistory.com

 

 

(파트너스 활동의 일환으로 수수료를 받을 수도 있음)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