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전 칼럼

안전 등산 _ 산행 중 물 마시는 방법

by 목백합
반응형

우리가 등산, 트레킹, 백패킹, 둘레길 등을 걸을 때 항상 물을 마십니다. 보통은 목마를 때 무의식적으로 마시지만, 물을 마시는 방법은 존재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선 물 마시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즐겁고 유익한 산행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물 마시는 법

▶ 갈증을 느끼기 전에 마신다

 조금씩 자주 마신다

 

갈증을 느끼기 전에 마신다

60kg의 성인 기준 체중의 2%, 1.2L의 탈수가 진행되면 몸 상태가 나빠진다.

 

물-마시는-사람-썸네일
물 마시는 사람

 

일상에서는 하루 3L 정도가 빠져나가고 들어온다그러나 산행 중에는 34시간 산행에 11.5L 이상이

더 밖으로 빠져나간다.

이때 몸에 물을 보충해 주지 않으면 혈액의 농도가 짙어져 혈액순환에 무리가 온다.

④ 특히 혈관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목이 마르지 않더라도 수시로 물을 마셔야 한다.

땀 배출이 많고 물 섭취량이 적으면 탈수증 염려가 있다.

산행 출발 전에 한 잔 마셔두는 것도 좋다.

 

조금씩 자주 나누어 마신다

한 번에 많은 양의 물을 마시면 위에 부담이 가고위액도 희석돼 소화 기능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다.

덥거나 땀을 많이 흘릴 때는 1520분 간격으로 서너 모금씩 마신다.

땀의 양이 줄어들면물 섭취량도 조금 줄인다.

 

물병은 산행 중 꺼내기 쉬운 배낭 사이드포켓에 넣고 필요할 때마다 마시며 숨도 돌린다.

 

 

준비한 식수가 부족할 때

산속에는 옹달샘이나 약수가 있다깨끗하다면 시원하고 맑은 물을 보충한다.

②그러나 산속의 계류는 맑게 보여도 오염의 염려가 있어 식수용으로 부적합할 수 있다물이 부족해 꼭 보충해야 한다면, 오염원 없이 본류로 흘러드는 작은 지류의 물을 받는 게 좋다.

휴대용 정수 물병도 도움이 된다.

 

산행 중 물 마시는 법은, 낮은 산을 포함해 지리산이나 설악산 등 큰 산에서 특히 잘 지켜야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누구나 물을 마시지만 거기에도 방법이 있으니 평소 산행 시 실천하시면 좀 더 안전한 산행을 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안전한 산행을 기원합니다. 

 

 

뱀 물림 예방을 위해 알아야 할 뱀 생태 습성, 퇴치제

요즘 숲에 가면 뱀이 자주 눈에 뜨네요. 흔히 뱀은 건드리지 않으면 물지 않는다고 하는데, 누가 뱀을 일부러 건드리나요? 우연히 실수로 건드려 물리는 거지요. 여하튼 뱀은 징그럽기도 하지만,

outdoorworld.tistory.com

 

 

 

봄, 여름, 장마철, 가을, 겨울 _ 계절별 등산복 입는 법

보행법 못지않게 중요한 게 바로 옷 입는 요령이다. 이는 산 높이마다 다르고, 아침저녁과 낮이 다르고, 당연히 계절마다 다르다. 또 길의 상태가 달라질 때마다 체온의 변화가 심하다. 인체는

outdoor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