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경제와 생활

2022 소상공인대출 정부지원금 지금 당장 신청하세요

by 목백합
반응형

여러분, 안녕하세요! 생활건강금융정보 소식통입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경기 침체로 어려운 소상공인이 너무 많습니다. 그래서 정부에서도 지원금 정책을 활발히 펴고 있는데요. 2022년 7월 말 이후 새로운 정부지원금 자금이 확충되는 등 2022 소상공인 대출 정책이 크게 변경됐습니다.

 

2022 소상공인대출 정부지원금 대해부

반응형

 

기존에 이용하던 예산은 거의 소진 되었지만, 이번에 새롭게 다양한 제도가 시행되니 소상공인 여러분은 관련 정보를 숙지하셨다가 잘 활용하시기 바랍니다. 이 정책에는 대환대출, 코로나19 특례보증, 새출발기금, 채무 감면 등 다양한 제도가 준비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이런 정책은 어렵죠. 그래서 조금 어두운 소상공인은 혜택을 못받고 절망에만 빠져있는 경우도 심심찮게 볼 수 있죠. 본인이 챙겨야 합니다. 절대로 남이 챙겨주지 않습니다. 이 정보도 쉽게 정리했으니 살펴보시고, 소상공인 사이트에 접속하셔서 시도하시기 바랍니다. 

 

정부지원 소상공인 대출 조건

현재 정부에서 지원하는 소상공인 대출은 담당부처가 여러 곳으로 나뉘어져 있어요. 우선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한 축을 이루고요.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그리고 신용보증기금, 신용보증재단 등이 한 축을 이루고 있습니다. 


소상공인 코로나19 특례보증

소상공인 코로나19 특례보증은 신용보증기금에서 받을 수 있는 것으로 운영자금과 사업시설 확충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자격 요건을 갖추면 최대 한도는 3억원인데요. 전체 예산은 3조원 수준입니다. 이를 받기 위해서는 다음 요건을 충족해야 하는데, 사실 영세 소상공인에겐 적합하지 않습니다. 왜냐면 소상공인, 소기업, 혹은 연간 50억원 이하의 매출을 올리는 중소기업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1) 방역지원금이나 손실보전금, 이 둘 중 하나를 받았거나, 받지 못했다면

2) 매출이 줄었거나, 영업이익, 당기순익이 줄어드는 등 재무재표가 악화되었으면 자격 요건을 갖추게 됩니다. 근로자 감소도 포함됩니다. 

신용보증기금에서 진행하는데요. 인터넷으로 대상 기업 확인 후 은행을 통해 운영비를 입금 받는 형식으로 진행됩니다. 

 

 

​소상공인 대환대출 

대환의 경우 시장진흥공단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대환대출 상품을 잘 모르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대환이란 고금리를 저금리로 변경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옮겨탄다', '갈아탄다'라고 표현하죠. 일반적인 금융 상품 중에는 아주 흔하게 나와있는 상품입니다.   

​이번에 코로나19 시기에 사업비를 고금리로 대출한 소상공인에게 굉장히 유용한 상품입니다. 상호저축은행, 농협, 수협, 축협, 새마을금고 등 2금융권에서 빌린 7% 이상의 고금리를 5.5~7%로 갈아탈 수 있습니다. 한도는 3천만원입니다. 하지만 실망스럽게도 예산이 매우 적게 설정되었습니다. 2천억원 규모 밖에 안 되므로 빠르게 소진될 것으로 보입니다.  

 

 

​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소상공인, 소기업 요건의 경우 상시근로자 인원을 충족해야 합니다. 방역지원금/손실보전금을 받은 소상공인들은 가능합니다. 연체하지 않고 성실 상환 중이며, 기존에 빌린 돈의 금리가 7월 29일 기준으로 7% 이상이어야 합니다. 카드론, 보험사, 캐피탈 상품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대출 날짜는 2022년 5월 31일 이전에 받은 것이어야 합니다.

사업자금이 아닌 개인 생활자금 대출 등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상환 기간은 5년, 원리금균등분할방식 등이 가능합니다. 신청은 소상공인정책자금 사이트입니다. 링크 확인하세요.  이쯤이면 "나에게 맞는 상품은 없네?" 하실 수도 있지만, 아직 실망하진 마세요. 

 

 

소상공인 대출 - 희망+플러스 시리즈

저/중/고 신용자를 위한 알찬 상품도 있어요. 바로 희망 대출 시리즈입니다. 2022 소상공인 대상 대출 상품 중 가장 인기가 좋은 상품이랍니다. 즉, 보통 소상공인이라면, 어느 구간 중에는 해당되기 마련입니다. ​저/중/고 신용자 소상공인 중에서요. 공통 자격으로는 방역지원금이나 손실보전금을 받았어야 합니다. 

1) "저신용"

 

신용점수 기준 744점(하위 20%)이하 요건 충족시 1000만원을, 1%대 금리로 빌릴 수 있습니다.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소진공)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https://www.semas.or.kr/index_main.html

 

2) "​중신용"

신용점수 기준  745~921점 사이로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을 이용해야 합니다. 2천만원을 4~6% 사이의 이율로 빌릴 수 있습니다. 신청은 신용보증재단 홈페이지입니다. https://www.koreg.or.kr:444/intro/hopePlus/intro.html

 

3) "고신용"

신용점수 기준 920점을 넘기면 가능한데요. 한도는 3천만원 1%대 금리로 쓸 수 있어서 굉장히 파격적인 조건이네요. 

기업은행 해내리대출

이번에 새롭게 출시된 상품입니다. 금융위원회와 함께 협력하에 이루어지는 것이며 영세소상공인(근로자수 10인 이하)면 받을 수 있습니다. 중요한 점 중 하나는 여러가지 이율 감면 혜택 등을 제공한다는 것, 그리고 한도가 크게 설정되어 있으나 개인 신용 평가에 따라 구체적인 금액이 결정될 수 있습니다.  포털에서 '기업은행 해내리 대출' 검색 후 접속하시면 됩니다.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하나은행 승인 받은 이야기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하나은행 승인 받은 이야기

안녕하세요. 미네르바 부엉이입니다. 부엉이는 희망플러스 특례보증을 하나은행을 통해서 진행했습니다. 부엉이는 하나은행과 거래가 있어 스마트폰에 앱이 깔려 있었습니다. 그래서 쉽게 생

outdoorworld.tistory.com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취급 은행 12곳 대표 매뉴얼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취급 은행 12곳 대표 매뉴얼

중신용 소상공인에 초저금리 대출지원 지원은행 기존 8곳서 12곳으로 확대 안녕하세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에 따른 피해 구제를 위한 '희망플러스 특례보증' 취급 은행

outdoorworld.tistory.com

 

반응형

댓글